과정에서 전통적인 귀족들의 대표기관이 화백이 무력화되면서 화백을 통하여 유지되어 오던 신라의 귀족연합정치가 무너지기 시작하였다. 통일 이후에도 화백과 상대등은 여전히 존속하였지만 국가의 중대한 정책을 정하는 기관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했던 것으로 여겨진다. 통일 이후 신라 중대의 전
정치 활성화 : 토리와 휘그
-19세기 초 의회 개혁의 문제와 산업 자본가의 대두 및 대중의 독립적 정치활동의 시작으로 그 양분 체제를 확고히 갖추다 1832년 선거법 개정을 계기로 보수당과 자유당으로 변모
(자유당은 자유방임과 공리주의를 주장하는 자유주의자, 보수당은 가부장제를 수호하려는 보
공리주의적 자유주의와 실용주의의 특성이 강한 미국 사회운동의 실천양식, 즉 무수히 많은 운동단체들이 여론과 대중의 지지를 얻기 위해 경쟁적으로 기업가적 수완(예컨대 운동기업가 movement entrepreneur)을 발휘해야 하고 만일 성공하면 비교적 쉽게 제도화된 정치에로 편입되는 미국적 현실을 반영함
공리주의와 D.리카도의 경제학을 계승한 이른바 철학적 급진주의 운동을 수용함으로써 산업혁명이 초래한 새로운 사회 상황에 적응하는 데 성공했다. 1832년 선거법 개정을 시작으로 곡물법 철폐(1846), 제2차 선거법 개정(1862)에 이르는 과정은 정치과정을 토지귀족세력의 독점으로부터 해방시키고 자본
정치적 동기, 경제적 동기, 이데올로기적 동기로 구분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의 학자들은 현대의 사회복지체계는 다양하고 많은 동기들이 복합적으로 결합된 결과로 인도주의적 동기, 공리주의적 동기, 전문직업적 동기로 구분하여 설명 하였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이들 학자들의 견해를 좀 더 구체적
과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공리주의적 가치관과 근대화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으며, 시민 중심의 새로운 사회가 형성되는 데 있어서 기본이 되는 가치관도 공리주의적이었다. 이 공리주의적 가치관은 정치적으로는 개인의 권리와 자유 및 다수결의 원리
2) 혁명 이후의 프랑스 : 다양한 형태의 반부르주아적인 정치적 급진주의가 심미화의 과정 으로 확산
- ‘예술을 위한 예술’ 유파
- 극단적 탐미주의의 성격을 지닌 운동들-데카당티즘, 상징주의
- 저속한 세계관, 공리주의적 선입관, 비열한 순응성, 천박한 취미에 맞선 격렬
과정의 핵심이 되었다. 기독교 사상과 인문주의 학습의 결합은 오늘날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현상이다. 본 장의 후반부에서는 지금도 교육에 영향을 주고 있는 인문주의 교육에 대한 종교적 해석 내지 신토마스주의적 해석에 대하여 기독교 학교와 성인 종교교육의 측면에서 고찰할 것이다. 인문주의
공리주의 개념, 준공리주의 개념으로 세분함으로써 공익의 성격과 내용이 매우 광범위함을 나타내 주고 있다.
이상에서 논의된 공공이익의 제학설을 종합하면 두 가지 관점에서 설명이 가능하다.
하나는 합리론적 공익관이고, 다른 하나는 과정론적 공익관이다. 먼저 합리론적 공익의 개념을 다시 나
과정을 학습하는 것은 시민정신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습관을 형성하는 기 회를 준다고 보고 이를 교육적으로 매우 의미 있는 것으로 생각.
▶ 고전적 자유주의 사상의 특징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에 대한 신념을 견지하고 있으며, 개인의 자유와 개서을 신장시키 는 일이 사회적 체제의 일